문의전화:041-425-0099
진료시간안내
야간진료안내
입퇴원안내
오시는길안내
치료센터
어깨치료
척추치료
무릎치료
수부치료
족부치료

증명서발급안내
위로가기
야간진료안내

센텀정형외과 신경외과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JOIN     LOGIN
경추 디스크 (목 디스크) 탈출증
목뼈 즉 경추는 7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개의 경추사이에 있으면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일종의 쿠션과 같은 연골조직을 목 디스크 즉 경추 추간판이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목 디스크라 함은 경추 추간판이 후방으로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하여 증상을 유발하는 경추 추간판 탈출증을 목 디스크라 합니다.

목디스크 탈출증의 증상

목 디스크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목이 불편하다. 눌리는 신경에 따라서 어깨가 아프다. 팔이 아프다, 저리다. 손가락이 저리다. 팔에 힘이 없다 등 다양합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목 디스크는 허리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일종의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시작됩니다. 보통 20세 이후에는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오기 시작하면서 디스크내의 수분 함량이 감소하여 탄력성이 감소되어 가벼운 외상이나 장시간의 좋지 않은 자세에 의하여 디스크가 후방으로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게 되면 목 디스크가 발병하게 됩니다.

목디스크의 진단

상기한 증상과 함께 팔이나 손의 근력 약화, 감각 저하 또는 저린감이 있으면 목 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으며 검사 방법으로는 일반 X-ray, CT등이 도움이 되나 가장 정확한 검사 방법은 MRI 즉 자기공명영상 검사입니다. 그 외에도 보조적인 검사방법으로 근전도 검사가 도움이 됩니다.

목디스크의 치료

가벼운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약물치료, 보조기 사용 및 물리치료가 효과적이나 증상이 심한 경우 신경차단술이나 신경성형술 등의 시술을 시행하며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를 하여야
하는 경우

㉠ 3개월이상의 비수술적 치료를 하여도 효과가 없는 경우
㉡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이 많은 경우
㉢ 신경증상이 악화되는 경우
㉣ 근력약화가 동반되어 있는 경우
㉤ 큰 추간판의 탈출로 중추신경인 척수가 압박 받아 척수증이 있는 경우

수술의 방법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에 의한 척수증이 발생하였을 때는 단순히 그 디스크만을 제거하더라도 치료는 충분합니다. 이는 전방 접근법으로 안전하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피부와 근육에 절개를 가한 뒤 기도와 식도를 조심스럽게 옆으로 젖히면 목 디스크가 노출됩니다. 과거에는 일부의 척추외과 의사들이 디스크만을 제거 하기도 하였지만 수술후 후만 변형, 신경증상의 재발로 현재는 디스크가 제거된 자리에 뼈나 또는 다른 대치물을 채워넣습니다.



수술 후 경과

수술후 바로 다음날부터 보행이 가능하며 입원 기간은 경과를 보아 3일에서 1주일 이내입니다. 수술후 6주에서 3개월간 목 보조기 착용을 하여야 합니다.

전방경유 수술시 발생
가능한 합병증 혹은
예기치 않은 결과들

전방 접근법은 척수 감압을 통하여 목의 안정성을 획득함과 동시에 목의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모든 문제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또한 이를 위하여 새로운 방법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일부 환자에게는 수술후 부종이 가라앉을 동안 호흡을 위하여 기도 삽관이 필요하고 일분에서는 기도 절개가 필요할 때도 있으나 다행스럽게도 이러한 시술이 필요한 환자들은 극히 드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후 음식물을 삼킬 때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수술 후 처음 물을 마시거나 음식물을 넘길 때 목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지만 이는 대부분 일시적인 증상으로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호전됩니다. 어떤 환자들은 음식물이 목에 걸린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고 극소수의 환자들은 물이나 음식물이 기도로 들어가 폐로 흡인되기도 합니다. 이는 폐렴이나 다른 합볍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각한 문제가 발생된다면 그 분야의 다른 전문가의 조언에 따른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소수에서는 음식 섭취를 위한 튜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런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일부 환자들은 목이 쉬거나 큰소리를 낼 수 없는 등의 문제가 생기거나 노래를 부르기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대부분 높은 음을 내기가 힘듭니다.)몇몇의 환자들은 단순히 목소리가 변했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목소리는 시간이 가면 차차 나아지나 일부는 영구적으로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목소리가 매우 중요한 직업을 갖은 환자라면 수술 전 이 문제에 대하여 신경외과 의사와 충분히 상의해야 합니다. 유합은 척추체를 고정시켜 영구적으로 목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이런 유합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를 불유합 또는 가관절 형성이라고 합니다. 이런 문제가 늘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발생했을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흉터가 눈에 띄기 쉽고 미용상 불만족스러울 수 있습니다.

천안 센텀정형외과 신경외과병원
충청남도 아산시 배방읍 고속철대로147 우성메디피아 사업자등록번호 : 312-92-37157 대표자명 : 김우석
팩스 : 041-425-0098
COPYRIGHT(C) CENTUM HOSPITAL. ALL RIGHTS RESERVED.
문의전화 041.425.0099